전국에서 모인 특별한 장(醤)으로 차린 맛있는 한 끼, 장플레이트

dsc02659_small맛있는 장만 있으면 삶이 한층 풍요로워집니다.
내일 마르쉐@명동 <그릇+장(醤)>에는 농부와 요리사들이 정성스레 담근 된장, 간장, 막장, 고추장, 곶감 맛간장, 옻간장, 어간장, 미소된장, 저염청국장 등등 우리콩과 소금이 자연에 녹아 숙성된 자연스런 장맛과 손맛이 한 데 모입니다.

전국에서 모인 특별한 장으로 차린 맛있는 한 끼를 드시기 바라는 마음으로, 열 세 곳의 출점팀들이 ‘장플레이트’를 위한 음식을 준비합니다.

토종동부콩현미밥, 산야초 비빔장 곁들인 나물밥, 양념장 올린 도토리묵, 나물 된장무침 반찬, 다양한 장을 싸먹는 쌈채소, 참기름 고추장의 비빔 양념장, 배추된장국, 청국장찌개, 미소된장국, 그리고 각종 장아찌까지! 서로 다른 재료와 자연환경, 손맛으로 숙성된 서로 다른 맛과 향, 풍미가 느껴지는 장맛을 골라보는 재미!

이번 마르쉐@명동에 도시락통 들고 오셔서 맛있는 장 요리를 온 몸에 담아 가세요.
(마르쉐@ 현장에서 식기 대여도 가능합니다)


장(醤)플레이트 소개

장플레이트_출력용_작은사진<자연재배 동부콩현미밥>
홍성에서 자연재배로 키운 네다섯 가지 동부콩과 토종쌀 조동지가 어우러진 동부현미밥을 2,000원에 판매합니다. (홍성자연재배 협동조합)

<오음산한솥나물밥, 산야초나물비빔장>
강원 감자와 오음산 취나물로 밥을 지어 향과 맛이 살아 있는 한솥나물밥을 2,000원에, 2년 된 강원도 막장과 더덕고추장, 산야초간장, 산나물을 올린  숙성나물밥과 그에 어울리는 산야초비빔장을 20g 2,000원에 판매합니다. (오음산 산야초 밥상)

<도토리묵 장떡, 도토리묵+양념장>
10대, 20대의 젊은 남매가 하남의 뒷산에서 주운 도토리로 쑨 도토리묵에 손수 담근 간장양념장을 올린 도토리묵양념장과 직접 농사지은 고추를 재래 방식으로 담근 고추장이 만났습니다. 도토리묵과 만난 고추장 장떡을 1,000원~2,000원에 판매합니다.(들풀한아름)

<노지시금치나물, 들냉이된장무침, 감태지, 고추장아찌>
장흥 이영동농부가 조상 대대로 이어 받은 토종 남도 장콩과 이어가는 씨앗 태광콩으로 메주를 쑤고 옛방식대로 담근 고집스런 장으로 무치는 나물 3가지(노지시금치, 들냉이된장무침, 감태지)와 고추장아찌. 판매가미정.(예, 말이오)

<장단콩 쌈장과 쌈채소>
경기도 파주에서 삶은 밤맛이 특징인 장단콩을 3대가 함께 무농약으로 키워 담갔습니다. 3년 숙성한 된장에 각종 야채와 육수를 넣어 만든 쌈장 한 숟가락을 쌈채소(꽃상추,로메인상추등)와 함께 3,000원에 판매합니다. (송란마켓)

<마늘 고추장볶음과 채소 또는 떡, 양념쌈장과 채소, 가래떡와플+야채맛간장소스>
논산에서 토종 메주콩을 유기재배 하여 옛방식으로 담근 전통 장. 올해 유난히 맛있게 나왔다는 장으로 만든 쌈장과 볶은 마늘 고추장볶음을 쌈채소와 함께 판매합니다. 또 특제 야채맛간장소스를 바른 가래떡와플도 준비됩니다.  판매가 미정. (더불어농원)

<멸치액젓으로 간을 한 뽕잎장아찌, 깻잎장아찌, 마늘쫑>
충남 서천 홍원에서 잡은 멸치와 간수 빠진 천일염으로 3년 숙성한 멸치액젓, 이 젓갈로 간을 한 산채 장아찌(뽕잎. 깻잎. 마늘쫑)를 반찬용으로 소량씩 담아드립니다. 판매가 미정. (봄초여:봄과 초 여름 멸치가 어간장으로)

<포동리마을 장과 쌈채소>
횡성 포동리마을 어르신들이 농사지은 무농약 콩으로 담근 강원도식 장과 쌈채소를 ‘쌈+장’ 세트로 드실 수 있 드실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가격미정. (횡성 농부애뜰)

<비벼먹는 고추장+참기름, 모듬 장아찌, 비지된장 짜파티 샌드위치>
김포에서 직접 기르고 말린 태양초 고추로 담근 고추장과 직접 길러 짠 참기름을 함께 비벼 드시라고 한 스푼 500원에, 모듬장아찌를 2,000원에 판매합니다. 비지 된장으로 만든 인도식 짜파티 샌드위치도 기대하세요(이숙자hand market)

<더덕 고추장 무침>
강원도에서 농약과 제초제를 쓰지 않고 메주콩, 더덕, 곤드레 등 나물을 직접 키워서 담근 장과 장아찌. 이번 장 플레이트에서는 1~2 종류의 장아찌를 접시에 담아 맛보실 수 있도록 소량으로 판매합니다. 판매가 미정. 
(정선장아찌)

<래디쉬잎 미소된장국>
토종콩에 도초도 소금과 일본자연누룩을 넣어 담근 미소된장에 준혁이네 래디쉬 잎을 넣어 만든 일본식 미소된장국. 끄기 직전에 미소된장을 넣는 미소된장국은 향이 좋고 깔끔한 단맛을 즐길 수 있어요. 판매가 미정. (오미소)

<청국장찌개, 쌈장, 매실고추장>
정성스레 띄운 저염 청국장으로 만든 청국장찌개 한 그릇을 3,000원에 판매합니다. 곡물가루가 풍부하게 들어간 쌈장(100g), 이로움에서 만든 매실청으로 담근 매실고추장(100g)도 2~3,000원에 판매합니다. (이로움)

<배추 된장국>
국산콩만을 사용해 직접 띄운 메주로 2년 자연숙성한 된장은 간장을 조금만 빼기 때문에 향이 진하고 뒷맛이 짜면서 달큰하고 구수합니다. 이 장으로 끓인 정성 듬뿍 시골 된장국을 한 그릇 천 원에 모십니다. (가평 농특산물가공연구회 이순애)

[농부의 맛 워크숍] 허인숙 농부의 남도장콩 이야기와 장 담그기

마르쉐@ <예, 말이오>팀 허인숙 장(醤)명인께서 들려주는 남도장콩 이야기와 장담그기 워크숍. 집에서 소량의 장을 담그는 법과 항아리 없이 장 담그는 법 등 도시 생활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장 담그기 방법을 알려주십니다. 장흥 이영동 농부가 조상 대대로 이어 온 토종 남도장콩의 종자를 받아 그 태광콩을 순환농법으로 키워 메주를 쑤고 장을 담가온 허인숙 장 명인. 사라질 뻔한 남도장콩을 살리는 장담그기 이야기와 함께 남도장콩 맛을 선보입니다.

(농부의맛 워크숍은 신청마감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장소 : 명동성당 내 1898광장 워크숍 공간
일시 : 2016년 2월 20일 (토) 13:00~14:00

0001농부시장 마르쉐@명동 <그릇+장(醤)>
장소 : 명동성당 내 지하 1층 1898광장
일시 : 2016년 2월 20일 (토) 11:00~16:00

답글 남기기

Search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