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들

마르쉐@은 ‘장터, 시장’이라는 뜻의 프랑스어 마르쉐(marché)에 장소 앞에 붙는 전치사 at(@)을 더해 지은 이름으로, 어디에서든 열릴 수 있는 시장이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 2012년 10월 대학로 예술가의 집에서 첫 장을 연 마르쉐@는 ‘돈과 물건의 교환만 이루어지는 시장’ 대신 ‘사람, 관계, 대화가 있는 시장’이 하나쯤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가 먹고 마시고 사용하는 것들이 어디서,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인지 이 작은 시장을 통해 이야기 나누는 것으로부터 조금 더 즐거운 세상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summermeeting2015_web-44

저마다의 뿌리, 저마다의 씨앗, 저마다의 이야기. 우리는 다양함만이 가질 수 있는 건강한 풍요로움을 소중히 생각하며, 다양함이 저마다의 모습으로 함께할 수 있는 시장을 꿈꿉니다.

멋있는

forestsep2015sel-7

자연의 시간을 따르는 삶은 아름답습니다. 스스로 만들고 짓는 것들이 저절로 가지는 조화로움이 우리 삶의 방식이 되고 이야기가 되는 도시를 꿈꿉니다.

맛있는

marnov2015yw007

우리는 매일, 농부의 손으로 거둔 자연의 선물을 식탁에 올립니다. 제철이 주는 제 맛을 기쁜 마음으로 먹을 수 있도록, 계절을 느끼며 장을 보고 매일 요리를 하는 맛있는 일상을 꿈꿉니다.

즐거운

mjune2016b_s064

우리가 만나고 이어가는 이야기는 서로를 연결하는 끈이 됩니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얼굴을 마주하고 서로의 손을 고마워하는 시장은 언제나 즐겁습니다.

어떤 농부, 요리사, 수공예가가 함께 하나요?

마르쉐@와 함께 하는 출점팀들의 모습, 우선기준, 절차, 신청, 준비과정

시장

농부와 요리사 수공예가가 함께만들어가는 마르쉐@ 생산자, 소비자, 자원활동가, 그리고 시민들이 모여 시장을 이룹니다. 대화하는 시장에서 함께 대화하고 성장하며 시장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모임, 사람이 시장입니다.

동네마다 열리는 작은 시장을 꿈꾸는 마르쉐@ 시장이 열리는 도시공간은 농의 다양성과 풍요로움이 가득합니다. 서로 친구가 되어 물건을 사고파는 우산우소(友産友消) 공동체의 에너지가 가득합니다

마르쉐@혜화

apr2016hyehwa_108

마르쉐@혜화는 2012년 10월부터 시작하여, 혜화동 마로니에공원에서 총 70여팀 규모의 시장으로 매달 2번째 일요일에 열립니다. 마르쉐@ 시장 중 가장 오랜시간 같은 장소에서 정기적으로 개최되어, 생활형 장보기를 하는 손님들과 새로운 시장 문화를 즐기는 젊은층이 많이 방문하는 대표적인 마르쉐@ 시장입니다.

날짜 : 매달 2번째 일요일
시간 : 오전 11시-오후4시
주소 : 서울시 종로구 대학로8길 1, 마로니에공원

마르쉐@성수

seonsu

마르쉐@성수는 2016년 10월부터 시작하여, 성수동 언더스탠드에비뉴에서 총 60여팀 규모의 시장으로 매달 4번째 토요일에 열립니다. 소규모제작자들의 역사 위에 새로운 문화 지역으로 자리잡은 성수동에서 정기적으로 개최되어, 건강한 먹거리 장을 보러오는 지역주민과 함께 대안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즐기는 방문객이 많은 시장입니다.

날짜 : 매달 4번째 토요일
시간 : 오전 11시-오후4시
주소 : 서울시 성동구 왕십리로 63, 언더스탠드에비뉴

마르쉐@문화비축기지

mjune2016b_s051

마르쉐@문화비축기지는 근대석유문명의 새로운 전환을 꿈꾸는 공유지에서 열리는 시장입니다. 석유탱크가 버려진 공간에서 소비를 통해 공급된 획일화된 방식이 아닌 자립과 순환의 삶을 일구는 시장을 만들어갑니다. 매월 4번째 토요일에 열리며 문화비축기지의 소규모 생산자들이 함께 하는 즐거운 시장입니다.

날짜 : 2016~2017년
시간 : 오전 11시-오후4시
주소 : 서울시 서울특별시 마포구 성산2동 515-19, 문화비축기지

프로그램

씨앗밥상 (Seed to table)

세상의 모든 음식은 씨앗으로부터 옵니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씨앗은 밥상에서 이어집니다. 마르쉐@ 씨앗밥상은 씨앗을 심고 기르고 이어가는 농부와, 농가재료에서 새로운 맛과 이야기를 찾는 요리사, 그리고 손님이 대화하며 함께 나누는 밥상입니다.

농가행

100명의 농부에게는 100개의 농법, 100가지 삶이 있습니다. 시장에서 시작된 농부와 요리사, 수공예가와 손님들의 대화가 농가의 논과 들, 그리고 농부의 밥상으로 이어집니다. 마르쉐@농가행은 농부의 삶의 터전에서 농을 만나는 여행입니다.

마르쉐@이야기

먹거리와 나와의 관계를 둘러싼 세계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슬로라이프, 푸드시스템, 해외의 파머스마켓, 도시농사와 공유지, 비전화 적정기술, 발효 등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운영

마르쉐친구들

시장의 개최자로 출점팀을 초대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장의 공간, 소통, 운영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시장과 먹거리와 다양한 컨텐츠를 생산합니다. 출점팀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와 협업하여 마르쉐@ 시장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제반 활동을 담당합니다.

현재 김송희, 김한서, 박보현, 서은송, 이보은

함께해 온 사람들 김수향, 변산노을, 배지선, 송성희, 정해지

서울특별시 마포구 증산로87(성산동) 농부시장마르쉐@

contact@marcheat.net

함께 만드는 사람들

협업아티스트 마르쉐@ 생각을 바탕으로 다양한 컨텐츠기획 및 시장브랜딩을 하고 기록해가는 일을 함께 합니다.

씨앗밥상/식문화컨텐츠 기획 김수향

아이덴티티 디자인 레드튤립 이경화, LOE 한지인

공간디자인 키친스카우트, 노네임노샵, 휴엔터테인먼트

사진 고상석

서포터즈 ‘우리’와 자원활동 2012년부터 시작된 농부시장 마르쉐@는 매 시장 서포터즈들과 2~40명의 자원활동가들의 손으로 완성됩니다.

주요 활동 – 마르쉐@ 시장활동 (접수대, 환경정리 ,워크샵 진행, 설거지 등) – 씨드투테이블, 농가행 등 기획 프로그램 도움 – 마르쉐@ 와 함게 하고싶은 다양한 활동 제안 기능

2017년 서포터즈 ‘우리’

김예람, 남가영, 조민재, 김가현, 김서록, 김성규, 김한솔, 박주미, 안지영, 이예슬, 이예지, 이재원, 이혜원, 조아라, 조효원, 하성민

  서포터즈 ‘우리’ 수료 김가윤, 김선경, 김성하, 김혜진, 백상운, 신예지, 김수정, 김연우, 김영숙, 오수빈, 이벙글, 전은지, 채승한, 강병수, 김지영, 홍석희, 이예지나, 송현주, 이소희, 맹지혜, 최소연

운영위원회 계절모임에서 권한을 위임받은 출점팀들의 대의기구로, 출점팀 일부가 운영위원회가 되어 시장의 중요 사항을 함께 논의하고 결정합니다.

1기(2015년) 농부팀: 꽃비원, 우보농장, 자란다, 풀자고, 홍성자연농협동조합 요리팀: 달디, 달키친, 수카라, 아라리오, 손맛살림 수공예팀: 생강, 아스튜디오, 지향사

2기(2016년) 농부팀: 꽃비원, 우보농장, 자란다, 홍성자연농협동조합 요리팀: 달키친, 수카라, 아라리오 수공예팀: 생강, 아스튜디오, 지향사

3기(2017년) 농부팀: 베짱이농부, 우보농장, 보리햇살농장, 그래도팜, 횡성농부애뜰, 풀풀농장 요리팀: 탈리탈리, 수카라, 말마, 쿠치나소리조 수공예팀: 바스큘럼, 마음은콩밭, 생강, 지향사, 올데이스위밍

네트워크 여성환경연대 (공공성감시) 파주타이포그라피학교 PaTI (디자인협업) 비빌기지 (대안공간 공동운영)

후원파트너

isaelogo

이새

씨앗밥상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이새와 함께 차립니다. 마르쉐@와 이새는 씨앗과 함께 이 땅에서 이어지는 농사와 먹거리의 다양성을 응원합니다.

marielogo

마리끌레르

마리끌레르는 사람, 관계, 대화가 있는 농부시장 마르쉐@를 응원하며 미디어 후원과 공동캠페인을 진행합니다.

seoulcitylogo

서울시

서울시는 다양한 형태의 농부시장 활성화를 통해 도시와 먹거리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자연과 조화로운 생활양식의 확산과 자립에 함께 합니다.

Search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