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dongi 1

‘자연재배 조동지쌀’ 이야기

‘올해 처음으로 논을 갈지 않는 농사를 하게 되었어요.
사람 손이 많이 필요한 농사, 함께 해보는 건 어떨까요?’
홍성의 이연진, 임인환 농부의 제안과 홍성농업기술센터의 지원을 받아, 올해 마르쉐@은 자연재배 조동지쌀 일년 벼농사를 경험하는 좋은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마르쉐@농가행 ‘자연재배 벼농사’
jodongi-2

서울과 홍성을 오가며 한 번의 모내기와 두 번의 풀베기, 마지막 수확과 탈곡까지 총 네 번의 벼농사를 함께 지은 사람들의 수는 무려 50명, 정말 많은 손과 마음이 모인 벼농사였고 수확과 도정이 끝난 겨울, 드디어 결실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일년을 함께 한 ‘마르쉐@농가행’의 마지막 행사 ‘마르쉐@씨앗밥상 Seed to table vol.7 – 자연재배 조동지쌀 이야기’가 12월 5일 월요일 저녁, 홍성과 서울에서 모인 50명의 사람들과 함께 홍대 카페 수카라에서 진행되었어요.

jodongi-3
이연진 농부의 자연재배 농사 이야기에 이어 이연진, 임인환 농부 가족의 올해 자연재배 벼농사 이야기, 예상보다 훨씬 느리고 힘이 들고 손이 가는 노동의 시간을 함께 한 참가자들의 몸과 마음으로 느낀 자연재배 벼농사 이야기. 세상에 존재하는 수 많은 농법 중 하나인 ‘자연재배’라는 농법의 존재와 그 방법, 철학, 경험을 서로 나누고 배우고 생각하는 귀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몸으로 하는 노동에 익숙하지 않는 도시의 사람들이 모여 과연 도움이 될 수 있었을까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과 함께 농사 지은 올해 벼농사 경험을 통해 앞으로의 농사에 대한 힘을 얻었다는 농부님의 말에 안도의 마음이 드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수많은 농사 이야기에 이어 이연진, 임인환 농부가 수년 째 재배하고 올해 농가행 참가자들이 같이 농사지은 토종 조동지와 흑갱 중 양이 넉넉한 ‘조동지’ 쌀 맛을 보고 쌀의 특징과 가능성을 실험해 보는 시간이 찾아 왔습니다. 올 벼농사를 함께 한 여섯팀의 요리사들이 스스로 재배한 토종쌀 ‘조동지’를 한 달 동안 연구한 끝에 선보인 개성 넘치는 조동지쌀 요리들이 소개되었지요.

jodongi-4

 

*조동지오코노미야키 by 이윤서 (뿌리온더플레이트)

jodongi-5식은 조동지쌀을 활용한 쌀채소 밥전은 조동지의 달고 고소한 맛이
오코노미야키 소스하고 잘 어울리는 한 접시.
*구수한 조동지 스프 & 조동지 by 변준희(카페 수카라)

jodongi-6노릇노릇 구운 조동지 누룽지와 배추를 천천히 끓여 낸 속에 부드럽고 구수한 깊은 맛 나는 스프.

 

*말린 시래기와 버섯이 들어간 조동지 리조또 by 강지민(달키친, 달버거)

jodongi-7탱글탱글한 조동지쌀의 식감과 조동지숭늉의 감칠맛, 시래기 나물의 고소함이 더해지면서 만들어 내는 맛의 하모니.

 

*조동지 두부선, 냉이 조동지쌀가루 버무리 by 김연화(연화네슬로푸드)

jodongi-8콩에 조동지쌀가루 30%를 더해 만든 두부의 질감이 색다른 두부선, 조동지쌀가루의 단백함이 냉이 맛을 최상으로 끌어내는 향긋한 버무리.

 

*조동지쌀 술지게미 치즈가루가 올라간 조동지쌀과 호박 샐러드 by김수향(카페수카라)

jodongi-9조동지 오분도미와 현미의 두가지 식감을 더한 라이스샐러드는 조동지 술지게미로 만든 치즈맛 가루가 포인트.

 

*조동지 단양주 by김신범 & 술지게미쿠키 by안정화(종합재미상사)

jodongi-10-1jodongi-10-2

맵쌀인 조동지로 만든 2가지 누룩의 깔끔한 청주와 막걸리, 남편이 만들어 낸 술지게미에 통밀가루와 카카오를 더해 만든 알뜰한 아내의 술지게미쿠키.

단 한가지 재료를 주제로 여러 요리사가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내는 첫번째 시도가 된 ‘마르쉐@씨앗밥상-자연재배 조동지쌀’은 조동지라는 재료를 다양한 요리사의 감각과 시선으로 바라보고 그 경험을 나누는, 요리사 입장에서도 발견과 배움이 많은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특정 품종의 쌀을 심도 있게 다루고 맛 보여드리는 경험은 또 다른 품종의 쌀 맛과 질감, 그 차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기도 했고요. 앞으로의 마르쉐@씨앗밥상을 상상하는데 있어서도 의미있는 실험이 되었답니다. 이연진, 임인환 농부는 벌써 내년 벼농사를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2017년 한 해를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 서로 상의하고 농사 짓는 ‘홍성 자연재배 벼농사 모임’을 함께 하고 싶은 분들을 모집하신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이연진 농부에게 연락 해 보시고요! (mov1974@naver.com)

jodongi-11

Search
X